Thursday 31 July 2014

공정무역은 무엇일까?



공정무역이란?

공정무역은 경제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의 불공정한 무역으로 발생하는 구조적인 빈곤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세계적인 시민운동이자 사업입니다. 공정무역은 상품의 생산과 유통소비 과정에 참여하는 이해 관계자에게 그 이익이 보다 공평하게 배분되는 합리적인 공급체계를 갖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개발도상국의 생산자들이 환경에 부담을 덜 주고 생산한 믿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해 합당한 대가를 지불함으로써 그들의 삶과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사람도 살리고 지구 환경도 살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깨어 있는 소비가 이 세상을 보다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하도록 만들어 갑니다.



공정무역의 목표

공정무역은 기본적으로 기존 무역의 실패에 대한 반응입니다. 이는 세계에서 상대적으로 빈곤한 나라 사람들에게 지속가능한 생계와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입니다.

나아가서 지속가능하고 형평성 있는 무역관계, 생산자들의 역량 강화와 능력 신장, 소비자 인식 개선과 옹호 활동에도 중점을 둡니다.

첫째, 무역을 통한 극심한 빈곤의 완화.

둘째, 소규모 농부와 농장 노동자들이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

셋째, 세계무역 조건 개선과 정의를 위한 폭넓은 캠페인 전개.


공정무역의 목적

공정무역의 기본목적은 개발도상국의 불리한 생산자들에게 가난으로 부터 벗어날 기회를 주기 위해 소비자들의 시장 접근성을 착취가 아닌 생산자들에게 유리한 조건에서 창출하는 것이다. 또 생산자들이 국제무역을 통해 자신들의 사업과 더 넓게는 지역사회를 개발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소비자에게는 윤리적이고 현명한 소비를 통해 생산자의 자립을 돕고 기업에게는 사회적 책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공정무역의 정의

"공정 무역은 대화와 투명성, 존중에 바탕을 둔 무역 파트너십으로서 보다 평등한 국제무역을 추구한다. 특히 남반구의 소외된 생산자들과 노동자들에게 더 나은 무역 조건을 제공하고 그들의 불리한 여건과 권리를 보호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한다. 소비자들로부터 지지받는 공정무역 단체들은 생산자 지원, 인지 강화, 그리고 국제무역 규칙과 관행의 변화를 위한 캠페인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출처) 한국 공정 무역 연합




1940~50년대 미국과 영구에서 바늘 제품과 수공예품을 거래한 것으로 소박하게 시작되어 1989년에는 국제공정무역연합(IFAT, 현 WFTO)이 설립되었고 1997년에는 세계공정무역 상표기구(FLO)가 발족했다. 2002년에는 제1회 세계공정무역의 날이 시행되었고 이듬해인 2003년에는 아름다운 가게가 아시아지역 공예품을 판매한 것을 필두로 우리나라의 공정무역 역사가 열렸다.

FAIRTRADE INTERNATIONAL의 2012-13 리포트에 따르면 현재 공정무역은 세계 70여개 국가에서 130만 이상의 농민과 노동자가 참여하고 있다. 2012년 전세계의 FLO인증 제품 판매량은 48억237만4천746유로이며 우리나라는 약 198만9천631유로였다. 공정무역 판매 대표 품목으로는 꽃과 식물,바나나,설탕 등이 있다. 전 세계에는 1149개 생산자 조직이 있으며 이는 2011년보다 16% 증가한 것이다.

초콜릿과 커피의 달콤 쌉쌀한 맛 뒤에 숨겨진 슬픈 현실을 알게 된 소비자들이 늘면서 국내 공정무역 시장 규모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아이쿱 생협, 아름다운가게 등 공정무역 상품을 취급하는 7개 기관에 따르면 공정무역 매출 규모는 2009년 54억원, 2010년 76억원, 2011년 100억원, 2012년 130억원으로 추산된다. 공정무역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단체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이처럼 공정무역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국내 경제규모에 비하면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특히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은 아직 낮은 수준이다. 2012년 아름다운가게가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공정무역에 대해 모른다’고 답한 비율이 65.3%에 달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정무역 관련 단체들은 홍보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세계 공정무역의 날’이었던 지난 5월 10일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비영리 재단법인 아름다운커피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공정무역과 공정무역 제품을 홍보하고, 커피와 카카오 생산지의 현실을 알리는 교육을 실시했다. 황희성 옹호사업팀 팀장은 “한국에서 공정무역에 대한 인지도는 비교적 높아졌지만, 아직 대중의 인식과 참여도는 높지 않은 수준”이라며 “이번 캠페인으로 공정무역 커피와 초콜릿이 생산자들에게 어떤 의미인지 함께 생각해보고 일상적 소비를 통해 공정무역 운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